본문 바로가기

광고의 사각형/Books about

나는 개새끼입니다, 정철


나는 개새끼입니다

저자
정철 지음
출판사
리더스북 | 2012-02-15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사회적 모순과 몰지각한 권력에 대한 유쾌한 저항!국민이 광고주인...
가격비교

 

정치적 신념을 대내외적으로 공표하는 일은 개인사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다. 게다가 광고인같이 다소 가치 중립적 태도를 요구 받는 직종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광고주의 정치적 성향은 제각기 다를 것이므로). 그러나 정철은 과감하다. "(99%의) 국민이 광고주다."라고 외치며 당당히 지향하는 바 특히, 이 사회에 대한 쓴소리를 거침없이 쏟아낸다.

 

재미있는 것이 있다면, 정철의 본업이 '카피라이터'라는 점(이 포스트를 '광고 서평'으로 분류한 까닭도 여기에서 기인한다. 큰 뜻이 있는 건 아니다.)이다. 그래서 그의 (정치적 신념에 관한) 아포리즘 선집이라 부를 수 있을 듯싶은 「나는 개새끼입니다」(리더스북, 2012)는 '카피'라는 색다른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헌법 제39조

 

대한민국 헌법은 낡았다.

 

헌 법이라서 그렇다.

새 법으로 바꿔야 한다.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단어 하나만 바꾸면 금세 새 법이 된다.

 

국민을 서민으로.

 

모든 '서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방의 의무를 진다.

(p.28)

 

과격한 어휘를 선택하지 않으면서도 이 시대가 공감할만한 불합리를 명쾌하게 풍자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전달하는 메시지에 대해서는 읽는 독자의 성향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겠지만, 어쨌든 그의 어법은 흥미롭다.

 

물론 이 책은 정치적 색깔이 짙다. 그 점은 부정할 수 없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존함 석자가 과감없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심지어 책의 제목조차도, 노 전 대통령과 관련있다. 그가 책 안에서도 밝혔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직후 느꼈던 아픔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니까 말이다.

 

책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든, 그것은 독자의 온전한 몫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있다. 첫째는 그의 화법이 흥미롭다는 것(=카피라이터 지망생에게는 좋은 교재가 될 수 있겠다는 것), 둘째는 마땅히 틀린 메시지는 없다는 점이다.■